본문 바로가기
Docker/Docker beginner

인프런 시작하면서 모르는 것 정리 1

by 머스타드 가오리 2020. 11. 16.

이슈 1. 툴박스

Docker를 설치할 때, Hyper-V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Window가 Professional, Enterprise, Education, Home 등의 버전이 있는데, Home 버전은 저게 없다고 한다.

그래서 따로 툴박스를 설치해줘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나는 pro 버전이므로 그냥 사용하면 되었따!

참고로 버전 확인은 설정>시스템>정보 확인하면 됐다.

 

이슈2. 도커 실행 안됨

원래 도커 실행하면 Docker Desktop is running 이라는 문구와 함께 고래모양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야 하는데 그게 안됐다.

다양한 뻘짓을 하다가 아래 창을 다시 열어보니, Docker is false라는 문구와 함께 빨간색 고래모양 아이콘이 보였다.

그래서 우클릭 해서 restart눌러서 실행해주니 돌아가더라.

이 작업을 하고, 바탕화면의 도커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뜨는 도커창 하단에 Docker is running이라는 초록색 동그라미 표시가 떠야 이후 진행이 가능하다.

 

이슈3. SwitchDaemon

나는 사실 (이슈2)가 되지 않아서 이후의 작업이 되지 않은 거였다.

그러다 찾게된 방법을 하나 사용할 뻔 했는데, 큰일날뻔했다!

도커의 기본 명령어를 쳤는데, 이상한 응답만 반복된다면? SwitchDaemon을 사용해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구 한다.

하지만! SwitchDaemon이란 것은 Linux containers에서 Windows containers로 전환한다는 이야기다.

windows에서 windows 기반의 개발 환경이라면 맞는 세팅이지만,

windows에서 linux 계열의 개발환경을 세팅하는 것이라면 절대 변경하면 안 되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처음 도커를 실행했을 때는, 제일 처음 Dashboard에 적혀 있는 docker run -d -p 80:80 docker/getting-started라는 명령어를 powerShell에 입력하고 사용해야 한다.

 

이슈4. 터미널 창

개발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은 터미널 창이다.

mac이나 ubuntu같은 애들은 바로 터미널이 뜨는데, 윈도우의 cmd창(명령 프롬프트) 같은 경우에는 유닉스 기반 터미널과는 다른 명령어를 지원하므로 불편한 점이 많고 활용도도 높지 않다. 그래서 유닉스 기반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를 지원하는 PowerShell을 많이 사용한다.

나는 이번에 Cmder이라는 것을 설치해서 사용해보려 한다.

탭기능도 있고, Cmd/powerShell/gitbash 등등 대부분을 다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슈5. 윈도우 docker volume : %cd%, ${pwd}

오늘 이런거 왜 안나오나 했다!!

참고로 필자는 Window를 사용한다.

MAC : -v $(pwd):/usr/src/app

Window : -v %cd%:/usr/src/app

라고 해서 다음 명령어를 쳤었다.

docker run -d -p 5000:8080 -v /usr/src/app/node_modules -v %cd%:/usr/src/app jeong5680/nodejs

하지만 진짜 계~~속 안됐다.

%cd%를 "%cd%"로 쳐보기도, "%cd%:/usr/src/app"로 쳐보기도, --volume="%cd%:/usr/src/app"로 쳐보기도했다.

pwd는 MAC이라는 말을 철썩같이 믿다가 결국 MAC 버전도 시도해봤지만 실패했다.

그러다 검색을 열심히 한 결과! 아래와 같이 쓰면 되더라 :)

docker run -d -p 5000:8080 -v /usr/src/app/node_modules -v ${pwd}:/usr/src/app jeong5680/nodejs

으아 어렵다!

'Docker > Docker beginn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프런 시작하면서 모르는 거 정리 2  (0) 2020.11.19